과목명 |
소개 |
식음료서비스실습 (Food & Beverage Service) |
호텔 식음료 부서에서 요구되는 고객 응대 서비스의 기초지식과 직급별 책임 업무를 습득하고, 테이블 매너를 포함한 고객 응대에 필요한 서비스 기술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
환대산업의이해 (Introduction to the Hospitality Industry) |
호텔산업을 포함한 환대산업의 다양한 분야(호텔, 관광, 외식, 항공, 컨벤션 및 이벤트 등)의 특징과 환대 정신을 학습함으로써 호텔서비스 분야에 대한 세부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
호텔경영의이해 (Introduction to Hotel Management) |
호텔 경영의 기본 원리와 운영 방식을 소개하며, 호텔 산업의 구조, 주요 부서의 역할, 고객 서비스의 중요성 등을 학습하여 호텔 경영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갖추게 한다. |
호텔경영론 (Principles of Hotel Management) |
호텔산업의 분류, 역사, 특징 및 각 부서별 업무와 관련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경력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학습한다. |
글로벌커뮤니케이션 (Global Communication) |
호텔산업에서 필수적인 다양한 문화와 소통 방식을 이해하고, 국제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학생들은 다문화적 감수성을 기르며, 실무에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습득한다. |
글로벌호텔리어매너 (Global Hoteliar Manner) |
국제사회에서 통용되는 기본예절(인사, 자기소개, 대화 및 식사예절)을 학습하고 호텔에서 손님을 접대할 때 호텔리어가 숙지해야 할 비즈니스 예절에서 대해서도 논의한다. |
호텔리어실무영어 (Practical English for Hoteliers) |
호텔업계에서 외국인 고객과 마주하는 다양한 상황을 영어로 연습하여, 국제적 호텔리어로서 필수적인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
과목명 |
소개 |
객실관리 (Rooms Division Management) |
호텔 객실 운영과 관련된 시스템, 절차 및 관리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를 습득하며, 객실관리부서 책임자로서 필요한 물품 관리, 재고관리, 인력 운영 및 개보수 방안 등을 학습한다. |
서비스의이해 (Introduction to Customer Services) |
환대산업에서의 서비스 개념, 형태와 적용 사례를 학습하고, 품질 높은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한 기업의 경영전략(Management Strategy)을 점검한다. |
호텔경영정보시스템 (Hotel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
호텔경영을 효율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정보기술 및 정보시스템의 원리를 학습하며, 4차 산업혁명이 호텔경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학습한다. |
호텔프론트실무 (Hotel Front Office) |
호텔 프론트 조직 체계와 예약, 등록, 회계 처리, 체크인&체크아웃, 나이트오디트, 고객 접대 등 프론트 부서의 주요 업무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PMS 사용 방법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
호텔회계원리 (Principles of Hotel Accounting) |
호텔회계의 기본개념과 기능 및 장부조직의 원리를 이해하고, 재무제표 작성에 필요한 회계 절차와 원칙을 습득하여 유용한 회계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
MICE산업론 (Introduction to MICE Industry) |
국제회의, 인센티브 관광, 컨벤션, 전시 등 MICE 산업의 특징을 살펴보고, 특히 컨벤션 기획에 필요한 실무 지식(기획, 예산, 마케팅, 식음료관리, 인사관리 등)을 학습한다. |
레스토랑경영론 (Restaurant Management) |
식당 경영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기술, 경영관리 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문화와관광 (Culture & Tourism) |
관광의 기본 이론을 배우고, 문화와 관광을 결합한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문화 관광의 중요성을 학습하고 타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
주류학 (Beverage & Liquor Management) |
주류 관리 실무와 와인 이해 및 관리, 와인 서비스 기술, 와인 시음 및 평가 등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
호텔서비스영어 (Hotel Service English) |
호텔의 각 부서에서 필요한 다양한 상황을 영어로 표현하는 연습을 통해 글로벌 호텔리어에게 필수적인 어학 능력을 키운다. |
과목명 |
소개 |
호텔고객관계론 (Hotel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빅데이터와 정보기술을 활용한 고객관계관리(CRM)의 원리와 응용을 학습하여 호텔의 신규 고객 확보와 기존 고객 유지 관리에 필요한 역량을 배양한다. |
호텔마케팅 (Hotel Marketing) |
호텔 마케팅의 특징을 이해하고, 마케팅 환경, 전략, 시장 세분화, 마케팅 믹스 등의 이론을 그룹 프로젝트를 통해 학습한다. |
호텔인적자원관리 (Hotel Human Resources Management) |
호텔 조직에서 직원 만족을 통한 생산성 향상의 개념을 기본으로 하여 채용, 교육, 승진, 경력 개발, 포상, 동기부여, 징계 등 호텔 인적자원관리의 다양한 분야를 학습한다. |
호텔정보처리실습 (Hotel Information Processing Practice) |
고객관리, 재무관리, 세일즈마케팅 등 성공적인 호텔 경영에 필요한 정보의 개념을 이해하고, 데이터 분석 및 처리 실무를 학습한다. |
연회및이벤트 (Catering & Event Management) |
연회 및 이벤트 기획과 운영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팀별로 실제 행사를 주관하여 실무 능력을 향상시킨다. |
호텔구매관리 (Hotel Purchasing Management) |
호텔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구매 활동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객실과 식음료 서비스에 필요한 물품과 식자재 구매 과정을 학습한다. |
호텔브랜드전략 (Hotel Brand Management) |
글로벌 체인 호텔을 중심으로 브랜드 개발, 리포지셔닝, 체계 확립, 확장 등 다양한 브랜드 전략을 이해하고,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학습한다. |
호텔소비자행동론 (Hotel Consumer Behavior) |
호텔 산업과 관련된 소비자 행동의 주요 개념을 학습하고,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태도, 행동, 정보처리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
호텔원가회계 (Hotel Cost Accounting) |
호텔 운영의 주요 요소인 식음료 및 인건비와 관련된 원가관리 절차, 식음료 원가 계산, 인건비 분석, 가격책정 방식 등을 학습하여 효율적인 원가관리 시스템을 경험한다. |
호텔프로젝트 (Hotel Project) |
호텔 개발에 필요한 운영, 마케팅, 회계 등의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가상의 호텔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이론과 실제를 접목한다. |
과목명 |
소개 |
관광법규 (Tourism Laws and Regulations) |
호텔업 및 여행업 등 관광사업의 기반이 되는 관광 관련 법규에 대한 이해와 실무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
글로벌호텔경영 (Global Hotel Chain Management) |
환대산업에서 운영되는 다양한 글로벌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이해하고, 주요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재무 평가와 특성을 학습한다. |
호텔기업전략 (Hotel Strategic Operations) |
호텔 기업의 성공 전략(브랜드 전략, 재무, 인사, 마케팅, 리더십 등)을 분석하고,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호텔산업세미나 (Hotel Industry Seminar) |
호텔 업계 임직원 초청 특강과 자유토론을 통해 호텔업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현장 중심의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
호텔오퍼레이션사례 (Hotel Operation Case Studies) |
호텔운영과 관련된 실제 사례들을 분석하고 문제점 해결 및 대안 제시 능력을 길러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와 의사표현 능력을 개발한다. |
환대산업서비스사례연구 (Case Studies in Hospitality Service) |
환대산업에서의 고객서비스 사례 분석을 통해 문제를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경영 능력을 향상시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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