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취업 377명, 2023년 취업률 77.2%로 인문사회계열 교내 1위 달성 !"

전주대학교 호텔경영학과

Dept. of Hotel Management, Jeonju University

전공교과목 소개


과목명 소개
식음료서비스실습 (Food & Beverage Service) 호텔 식음료 부서에서 요구되는 고객 응대 서비스의 기초지식과 직급별 책임 업무를 습득하고, 테이블 매너를 포함한 고객 응대에 필요한 서비스 기술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환대산업의이해 (Introduction to the Hospitality Industry) 호텔산업을 포함한 환대산업의 다양한 분야(호텔, 관광, 외식, 항공, 컨벤션 및 이벤트 등)의 특징과 환대 정신을 학습함으로써 호텔서비스 분야에 대한 세부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호텔경영의이해 (Introduction to Hotel Management) 호텔 경영의 기본 원리와 운영 방식을 소개하며, 호텔 산업의 구조, 주요 부서의 역할, 고객 서비스의 중요성 등을 학습하여 호텔 경영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갖추게 한다.
호텔경영론 (Principles of Hotel Management) 호텔산업의 분류, 역사, 특징 및 각 부서별 업무와 관련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경력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학습한다.
글로벌커뮤니케이션 (Global Communication) 호텔산업에서 필수적인 다양한 문화와 소통 방식을 이해하고, 국제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학생들은 다문화적 감수성을 기르며, 실무에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습득한다.
글로벌호텔리어매너 (Global Hoteliar Manner) 국제사회에서 통용되는 기본예절(인사, 자기소개, 대화 및 식사예절)을 학습하고 호텔에서 손님을 접대할 때 호텔리어가 숙지해야 할 비즈니스 예절에서 대해서도 논의한다.
호텔리어실무영어 (Practical English for Hoteliers) 호텔업계에서 외국인 고객과 마주하는 다양한 상황을 영어로 연습하여, 국제적 호텔리어로서 필수적인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과목명 소개
객실관리 (Rooms Division Management) 호텔 객실 운영과 관련된 시스템, 절차 및 관리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를 습득하며, 객실관리부서 책임자로서 필요한 물품 관리, 재고관리, 인력 운영 및 개보수 방안 등을 학습한다.
서비스의이해 (Introduction to Customer Services) 환대산업에서의 서비스 개념, 형태와 적용 사례를 학습하고, 품질 높은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한 기업의 경영전략(Management Strategy)을 점검한다.
호텔경영정보시스템 (Hotel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호텔경영을 효율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정보기술 및 정보시스템의 원리를 학습하며, 4차 산업혁명이 호텔경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학습한다.
호텔프론트실무 (Hotel Front Office) 호텔 프론트 조직 체계와 예약, 등록, 회계 처리, 체크인&체크아웃, 나이트오디트, 고객 접대 등 프론트 부서의 주요 업무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PMS 사용 방법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호텔회계원리 (Principles of Hotel Accounting) 호텔회계의 기본개념과 기능 및 장부조직의 원리를 이해하고, 재무제표 작성에 필요한 회계 절차와 원칙을 습득하여 유용한 회계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MICE산업론 (Introduction to MICE Industry) 국제회의, 인센티브 관광, 컨벤션, 전시 등 MICE 산업의 특징을 살펴보고, 특히 컨벤션 기획에 필요한 실무 지식(기획, 예산, 마케팅, 식음료관리, 인사관리 등)을 학습한다.
레스토랑경영론 (Restaurant Management) 식당 경영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기술, 경영관리 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문화와관광 (Culture & Tourism) 관광의 기본 이론을 배우고, 문화와 관광을 결합한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문화 관광의 중요성을 학습하고 타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주류학 (Beverage & Liquor Management) 주류 관리 실무와 와인 이해 및 관리, 와인 서비스 기술, 와인 시음 및 평가 등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호텔서비스영어 (Hotel Service English) 호텔의 각 부서에서 필요한 다양한 상황을 영어로 표현하는 연습을 통해 글로벌 호텔리어에게 필수적인 어학 능력을 키운다.

과목명 소개
호텔고객관계론 (Hotel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빅데이터와 정보기술을 활용한 고객관계관리(CRM)의 원리와 응용을 학습하여 호텔의 신규 고객 확보와 기존 고객 유지 관리에 필요한 역량을 배양한다.
호텔마케팅 (Hotel Marketing) 호텔 마케팅의 특징을 이해하고, 마케팅 환경, 전략, 시장 세분화, 마케팅 믹스 등의 이론을 그룹 프로젝트를 통해 학습한다.
호텔인적자원관리 (Hotel Human Resources Management) 호텔 조직에서 직원 만족을 통한 생산성 향상의 개념을 기본으로 하여 채용, 교육, 승진, 경력 개발, 포상, 동기부여, 징계 등 호텔 인적자원관리의 다양한 분야를 학습한다.
호텔정보처리실습 (Hotel Information Processing Practice) 고객관리, 재무관리, 세일즈마케팅 등 성공적인 호텔 경영에 필요한 정보의 개념을 이해하고, 데이터 분석 및 처리 실무를 학습한다.
연회및이벤트 (Catering & Event Management) 연회 및 이벤트 기획과 운영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팀별로 실제 행사를 주관하여 실무 능력을 향상시킨다.
호텔구매관리 (Hotel Purchasing Management) 호텔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구매 활동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객실과 식음료 서비스에 필요한 물품과 식자재 구매 과정을 학습한다.
호텔브랜드전략 (Hotel Brand Management) 글로벌 체인 호텔을 중심으로 브랜드 개발, 리포지셔닝, 체계 확립, 확장 등 다양한 브랜드 전략을 이해하고,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학습한다.
호텔소비자행동론 (Hotel Consumer Behavior) 호텔 산업과 관련된 소비자 행동의 주요 개념을 학습하고,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태도, 행동, 정보처리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호텔원가회계 (Hotel Cost Accounting) 호텔 운영의 주요 요소인 식음료 및 인건비와 관련된 원가관리 절차, 식음료 원가 계산, 인건비 분석, 가격책정 방식 등을 학습하여 효율적인 원가관리 시스템을 경험한다.
호텔프로젝트 (Hotel Project) 호텔 개발에 필요한 운영, 마케팅, 회계 등의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가상의 호텔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이론과 실제를 접목한다.

과목명 소개
관광법규 (Tourism Laws and Regulations) 호텔업 및 여행업 등 관광사업의 기반이 되는 관광 관련 법규에 대한 이해와 실무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글로벌호텔경영 (Global Hotel Chain Management) 환대산업에서 운영되는 다양한 글로벌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이해하고, 주요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재무 평가와 특성을 학습한다.
호텔기업전략 (Hotel Strategic Operations) 호텔 기업의 성공 전략(브랜드 전략, 재무, 인사, 마케팅, 리더십 등)을 분석하고,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호텔산업세미나 (Hotel Industry Seminar) 호텔 업계 임직원 초청 특강과 자유토론을 통해 호텔업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현장 중심의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호텔오퍼레이션사례 (Hotel Operation Case Studies) 호텔운영과 관련된 실제 사례들을 분석하고 문제점 해결 및 대안 제시 능력을 길러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와 의사표현 능력을 개발한다.
환대산업서비스사례연구 (Case Studies in Hospitality Service) 환대산업에서의 고객서비스 사례 분석을 통해 문제를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경영 능력을 향상시킨다.